2025-09-24 HaiPress
“내년 성장률 전망은 1.8% 유지”
라훌 아난드 IMF 한국 미션단장(왼쪽)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5년 IMF 연례협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이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상향 조정했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 한국미션단은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0.8%에서 0.9%로 0.1%포인트 높였다.
내년 성장률은 지난 7월 전망치 1.8%를 그대로 유지했다.
라훌 아난드(Rahul Anand) 한국미션단장은 “완화된 재정·통화 정책에 힘입어 국내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견조한 대외 반도체 수요가 다른 수출의 감소를 상쇄하면서 올해 성장률은 0.9%를 기록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불확실성 완화,완화적 정책의 효과 본격화,기저효과 등으로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1.8%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라훌 아난드 IMF 한국 미션단장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5년 IMF 연례협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인플레이션은 내년까지 목표수준인 2% 근접하게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가계대출과 관련해선 “특히 서울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가계대출 증가를 억제하고 부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해소하기 위한 선제적인 정책은 금융부문의 취약성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했다.
단기적인 정책 방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구조개혁과 장기적인 재정건전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난드 단장은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구조개혁을 가속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생산성 격차를 줄이고,인공지능(AI) 대전환의 리스크를 관리하는 동시에,혁신과 AI대전환의 이점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장기 재정지출 압력에 대응할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재정건전화 노력이 재개돼야 한다”며 “연금제도 개편,재정수입 조성,지출효율성 향상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기 재정 프레임워크를 개선해 신뢰가능한 중기적인 재정 앵커(anchor·목표치)를 도입하는 것이 장기적인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Powered by
perplexity
84,700
0.00%
000660,
KOSPI
357,500
- 0.97%
삼성전자
현재가 84,700
0.00%
09.24 10:15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 종합 반도체 제조 기업입니다. 대규모 생산 설비와 첨단 공정기술,글로벌 고객망,안정적인 재무구조가 주요 경쟁력으로 꼽힙니다.
IMF는 한국 경제 성장률 상향 조정의 배경으로 견조한 대외 반도체 수요를 언급하였으며,이는 삼성전자의 주력 사업인 반도체 수출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글로벌 IT 및 AI 산업의 성장세와 함께 반도체 수요가 유지되고 있어 삼성전자의 생산 및 수출 활동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변동,미중 기술 경쟁,환율 및 원자재 가격 변동 등 외부 환경이 반도체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대규모 투자와 기술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종목자세히 보기
SK하이닉스
현재가 357,500
-0.97%
09.24 10:15
SK하이닉스는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글로벌 상위권에 위치한 반도체 제조 기업입니다. 첨단 미세공정 기술,대규모 생산능력,글로벌 IT기업과의 안정적 거래관계가 주요 경쟁력입니다.
IMF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상향 조정의 근거로 견조한 반도체 수출을 언급하였으며,이는 SK하이닉스의 주력 사업과 연관이 있습니다. 글로벌 서버,모바일,AI 반도체 수요가 유지되고 있어 SK하이닉스의 생산 및 수출이 한국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글로벌 경기,환율,미중 무역환경 등 외부 변수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SK하이닉스는 대규모 투자와 기술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종목자세히 보기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다른 매체에서 재생산되었으므로 재 인쇄의 목적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지,이 웹 사이트가 그 견해에 동의하고 그 진위에 책임이 있으며 법적 책임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며, 공유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학습과 참고를위한 것이며, 저작권 또는 지적 재산권 침해가있는 경우 메시지를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