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2 HaiPress
[매경DB] 스타벅스가 매장 복장 규정 개편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직원들에게 새로운 근무복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지만 막상 의류비는 지원하지 않아 집단소송을 당했다.
18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스타벅스 직원·아르바이트생들은 회사의 이익을 위한 복장 규정 변경으로 발생한 비용을 보상해 달라는 취지의 소송을 제기했다. 구체적으로 일리노이주와 콜로라도주에서는 법원에 소장이 접수됐고,캘리포니아주에서는 노동·고용개발청에 진정이 제기됐다.
스타벅스는 지난 5월 12일부터 새로운 복장 규정을 시행했다. 모든 직원은 상의로 민무늬 검은색 셔츠를,하의로 민무늬 카키·검정·청색 바지를 착용해야 한다. 또 원피스를 입을 경우 무릎 위로 10㎝ 이상 올라가지 않은 검은색 민무늬만 가능하다.
신발은 검정·황갈·회색·남색·갈색·흰색의 방수 소재로 제한된다. 문신·피어싱과 과한 화장도 금지된다. 직원들이 검은 셔츠를 입으면 초록색 앞치마가 돋보이며 고객에게 친근감과 일관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게 스타벅스의 설명이다.
직원들은 불만을 표출했다. 캘리포니아주 데이비스 매장에서 일하는 대학생은 “규정에 맞추려 신발과 의류를 사는 데 147달러(약 20만원)를 썼다”며 “월급도 빠듯해 감당하기 어려운데 (스타벅스가) 비용을 한 푼도 보상하지 않는 건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소장을 보면 고용주는 직원의 서면 동의 없이 비용 부담을 강제할 수 없다는 조항이 명시돼 있다. 이에 스타벅스는 규정 변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매장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에게 무료로 검은색 셔츠 두 벌을 제공했다.
Powered by
perplexity
Starbucks Corporation
Starbucks Corporation은 전 세계적으로 커피 전문점 체인 사업을 영위하며,매장 내 음료·식품 판매와 더불어 리테일용 커피 제품,머천다이즈,디지털 주문 플랫폼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광범위한 글로벌 매장 네트워크,충성도 높은 고객층,자체 로열티 프로그램이 주요 경쟁력입니다.
최근 미국 내 스타벅스 매장에서 복장 규정 개편에 따라 직원들에게 근무복 구입을 요구하면서,이에 대한 비용 지원 미흡으로 집단소송이 제기되었습니다. 복장 규정 변경에 따른 비용 부담이 직원 불만과 법적 분쟁으로 이어지며,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직원 만족도,인력 유지 정책 등 경영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입니다.
미국 내 노동 환경 변화와 근로자 권익 강화 움직임 등 외부 환경이 기업의 인사 정책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과거에도 근로조건 개선 요구 등 인사 이슈에 직면한 바 있으며,이번 사안 역시 기업의 지속적 성장과 평판 관리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종목자세히 보기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다른 매체에서 재생산되었으므로 재 인쇄의 목적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지,이 웹 사이트가 그 견해에 동의하고 그 진위에 책임이 있으며 법적 책임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며, 공유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학습과 참고를위한 것이며, 저작권 또는 지적 재산권 침해가있는 경우 메시지를 남겨주십시오.